티스토리 뷰

비누 만들기 첨가물/ 오일

베이스오일 PART-2

HER-ZONE KOREA & THAILAND D-BIO 2016. 3. 17. 19:41




올리브오일 Olive Oil  

 

-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로 천연 보습제인 올레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보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비누만들기의 고급 지방산으로 사용되어 왔다.

- 100% 올리브 오일로 만든 비누를 카스틸비누라고 부르며 거품이적고 너무 쉽게 무르는 단점이 있지만 어린아이 에게도

  사용할 수 있을만큼 순하다.

- 올리브 오일의 비율이 70% 이상인 비누를 마르세이유 비누라고 하는데 쉽게 물러지는 단점과 부족한 세정력을 보완한 비누다.

-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E 프로비타민이 피부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게 해준다.

-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진 , 퓨어 , 포마스 등급으로 나뉘는데 이중 엑스트라버진이 최상급으로 식용에 이용되며 퓨어나 포마스

  등급은 주로 튀김용으로 사용한다.

- 퓨어나, 포마스 등급을 구입할때는 브랜드 보다는 엑스트라버진의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같은 등급이여도 엑스트라버진 함량이 다르다)

- 엑스트라버진은 처음 악착한 오일로 영양성분과 향이 제일 좋으며 퓨어나 포마스는 여러번 압착한오일에 엑스트라버진 오일을 희석한 오

  일로 불순물이 있고 향이 거의 없다.

- 등급이 높을수록 비누화 반응이 느리다.

 

사카잉키 오일 Sacha Inchi Oil  

 

- 사카잉키오일에는 오메가가 풍부해 피부노화에도 아주 탁월하며 특히 문제성피부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사카잉키는 항노화와 탄력효과가 우수해 '젊음의 열매'로 불리고 사카잉키 열매에서 나오는 식물성 오일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와 같은 필수 지방산을 다른 식물보다 더 많이 함유해 영양과 수분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사카잉키 오일은 별모양처럼 생긴 식물의 씨앗을 냉압착하여 만들어진다.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항산화,탄력,백미등에 효과가 있다.  

 

월계수 오일 Laurel Oil  

 

 - 월계수오일은 '오일중의 보석'으로 불리며 생산량이 적고 귀하여 매우 비싼오일로 취급된다.

-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어 각종 문제성 피부에 많이 사용되는 오일중에 하나다.

- 생잎은 약간 쓰며 향이 강하고 건조시에는 달콤하며 시원한향기가 난다.

- 모발 관리와 두피 관리에 탁월한 오일이다

- 비누에 배합되어 있는 월계수 오일 성분이 합성샴푸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두피의 혈행을 촉진하여 모발에 탄력과 윤기를 가져준다.

- 월계수 오일은 아로마테라피 영역에서 모발 관리에 가장 적합한 오일로 이용되고 있다.

- 오일은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부드럽고 뽀송뽀송한 피부를 가꾸어준다.

- 거품이 잘 일어나지 않는 올리브 오일의 단점을 월계수 오일이 보완하여, 보다 부드러운 거품과 상쾌한 사용 감을 즐길 수 있다.

- 월계수 오일은 강장(强壯)·살균(殺菌)·소취(消臭)·비듬제거 등의 효과가 있으며, 자연의 향을 느끼게 해주어 세안 및 샤워 후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팜유와 레드팜유 

 

- 비누를 단단하게 만들고 작은거품력과 거품의 지속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오일이 팜유다.

- 비누화반응이 느린 오일들과 함께 사용시 비누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활도 한다.

- 단 35% 이상 사용시에는 단단함 보다는 비누표면이 쉽게 부스러지는 단점이 있으니 35% 이내에서만 사용한다.

 

레드팜유에는 팜유에 비해 굉장히 많이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드팜유에는 비타민A,E뿐만 아니라 코엔자임 Q10이 들어있으며 특히 붉은색을 띄는 천연 카로틴 성분이 당근의 15배,

  토마토의 300배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에 좋다. 
- 레드팜오일로 비누를 만들면 노란 치즈색에서 밝은 오렌지색까지 나오며 비누를 만들때 나는 특이취를 어느 정도 잡아준다.
- 비누나 화장품에 너무 많은 양을 넣을 경우 착색될 수 있으니 사용시 주의해야한다.

- 레드팜은 오일은 비정제 오일이다.

 

타마누 오일 Tamanu Oil  

 

- 주 생산지는 인도이며 서남아시아 폴리네시와 하와이 지방에서 많이 생산된다.

- 다른 오일과는 다르게 calohyllic acid 독특한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calophylolide 비 스테로이드 성분인 쿠마린성분을 소량 함유있어

  아토피 와 같은 문제성피부에 좋다.

- 타마누 오일은 피부청결,트러블,재생 관련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걸쭉하고 색이 진하하고 냄새가 강하지만 흡수력이 뛰어난 오일이다.

- 피부에 바를 경우 부드러우며 유분감이 적은게 특징이다

- 타마누 오일은 과육과 씨앗에서 냉압착으로 추출되는데 특유의 강한 향이 특징 이다. [썩은 간장냄새]

- 비누를 만들고 난 후에도 향이 좀 남아 있다.

- 전체 오일량의 10% 이내로 사용한다.

 

바오밥 오일 Baobab seed Oil  

 

 - 바오밥오일은 동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 자생인 바오밥 나무의 씨앗에서 얻으며 원산지에서는 신맛이 있는 과육이 청량음료로

  이용되며 어린잎은 식용, 종자는 식용과 약용, 나무껍질은 섬유재료로 이용된다.

- 바오밥오일은 진한 황금색을 띄며 비타민A,D,E 가 풍부하며 비타민C는 오렌지보다 6배가량 함유하고 있다.

- 바오밥오일은 모공에 영향을 주지 않아 건조한 피부에도 사용하기 좋으며 일반적인 오일보다 보존기간도 길고 스킨테어 용도로

  사용시 흡수력이 좋아 건조한 피부의 특성인 탄력 부족현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 캐리어 오일로도 효과가 좋지만 화장품이나 비누 원액 자체로도 효과가 좋아 많이 사용된다.

 

대두유 오일 Soybeen Oil  

 

- 피부 자극을 완화시키는 대두유는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을 예방한다.

-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습 및 노화예방에 좋다.

- 노폐물 제거에 그 효능이 탁월해 때비누 , 세탁비누 , 세제를 만들때 좋다.

 

로즈힙 씨드 오일 Rose Hip Seed Oil 

 

- 고지대에서 자라는 들장미의 씨앗에서 얻는 오일로 비타민C를 오렌지보다 20배이상 함유하고 있다.

-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주름과 착색에 대한 효과가 뛰어나 피부재생 및 상처치료에 효과적이다.

- 건성 , 상처 , 화상 등에 효과가 있어 얼굴 주름과 화상 수술 후 흉터의 조직 재생에 도움을 준다.

-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피부에 사용하기 좋으며 주름살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아이크림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 산패가 빨라 냉장 보관해야하며 , 여드름 및 지성피부에 잘 맞지 않는다.

 

마카다미아 오일  Macadamia Oil  

 

- 남태평양에 위차한 섬에서 자라는 호두 열매에서 채취하는 오일이다.

- 투명하거나 약간의 노란색을 띄며 냄새가 거의 없다.

- 쉽게 산패되지 않아 보존성이 우수한 오일이다.

- 팔미트올레인산은 어린이 피지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오일속에 약 20% 정도 함유하고 있너 노화성 피부에 좋다.

- 사람의 피지와 비슷해 피부에 침투하기 쉽고 피부를 부드럽게 유연하게 한다.

- 호호바오일 과 유사하며 모든 피부에 사요이 가능하다.

 

맥아 윗점 오일 Wheat Germ  

- 맥아에서 추출한 오일로 맥아유라고 부르기도 한다.

-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E의 함량이 매우 높아 비누 , 캐리어오일 , 크림 등 화장품의 보존제로도 쓰인다.

-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 조직을 젊고 탄력있게 해주며 건성 피부 와 아토피 피부 , 알레르기성

  피부에도 탁월하며 일반적인 중성피부에도 잘 맞는다.




'비누 만들기 첨가물 > 오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이스 오일 PART-4  (0) 2016.04.08
베이스오일 PART-3  (0) 2016.04.07
베이스오일 PART-1  (0) 2016.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