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누 만들기 및 기타/MP 비누

MP 비누만들기

HER-ZONE KOREA & THAILAND D-BIO 2016. 3. 23. 19:03




먼저 MP비누를 만들기 위해서는 MP비누 베이스가 필요하겠죠.

 

보통 1kg 단위로 한 덩어리로 되어 있는데 먼저 적당한 크기로 커팅해 줍니다. 빨리 녹을 수 있도록

저는 오늘 3kg를 만들 예정인데 보통 가정에서 이렇게 많이 만들지는 않으니 필요한만큼 커팅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스텐용기 , 핫플레이트 , 주걱 , 몰드 , 소독제(알콜-에탄올) , 첨가물(분말) 원하는 종류 , 에센셜오일 ,

기능성 첨가물 (본인이 원할경우) 보존제 등....

 

용기를 먼저 소독하고 커팅한 비누베이스를 스텐용기에 넣어줍니다.

 

 

그다음 랩으로 덮어주고 핫플레이트에 올려주는데 1단으로 예열을 하시면 되고

핫플레이트가 없는 경우 전자레인지에 20~30초 에 한번씩 체크해 가면서 녹이셔도 됩니다.

 단 70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게 하셔야 하구요. 전자레인지에 사용하기 좀 찝찝하다 생각이 드시면 중탕으로 녹이셔도 됩니다.

 

 

 

그럼 비누베이스가 녹는 동안 첨가물을 준비 합니다. (첨가물은) 총량의 3%~5% 미만으로 합니다.

너무 많이 넣을 경우 거품이 잘 안나거나 경도가 떨어져 쉽게 녹기 때문에 5% 미만으로만 넣어주세요.

 

저는 첨가물을 분말대신 액상타입으로 넣을 생각입니다. 분말도 좋기는한데 MP비누의 특성상 한쪽으로

분말들이 뭉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저는 첨가물로 사탕수수원당 , 트레할로스 , 스테아르산을 준비했는데 사탕수수원당과 트레할로스는 보습

스테아르산은 보습제를 많이 넣기 때문에 쉽게 물러질 수 있으므로 경도를 높여주는 스테아르산을 넣어 줄 거에요.

 

첨가물은 비누베이스의 총량의 3%~5% 이므로 제가 넣을 수 있는 양은 120g 그램 이죠.

 

그래서 트레할로스 50g 트레할로스 40g 그램 넣겠습니다.

이때 보습제가 첨가물의 양은 변경하셔도 되고 보존제는 바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면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향은 에센셜오일이 휘발성이므로 별도로 계산하지 않으셔도 되고 1%~3% 내에서 넣으셔도 됩니다.

5% 이내에 포함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사탕수수원당 50g (흑설탕) 아님

 

 

트레할로스 40g

 

첨가물은 비누베이스가 녹으면 그 다음에 위의 제료를 녹여서 비누베이스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비누베이스가 90% 이상 녹았으면 이렇게 기포가 생성이 되는데 이때는 아까 준비해둔 알콜을 분무해

주시면 기포는 사라집니다.

 

 

이제 녹은 베이스는 옆으로 잠깐 옮겨두고 아까 준비한 분말 보습제를 핫 플에이트에 올려주세요.

 

 

이때 타지 않도록 옆에서 잘 지켜보면서 저어주세요. 잘 안 녹아요.

 

이때 보습제를 액상으로 준비하셨다면 지금 넣으시면되고 첨가물을 분말로 준비하셨다면 글리세린

조금에 분말을 잘 섞어주시면 나중에 베이스에 넣었을때 뭉치지 않아요.

 

 

이제 분말 보습제가 다 녹았습니다. 그럼 비누베이스에 넣어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첨가하고 싶은 향이나 보존제 항균제 등.... 원하는 걸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로마에션셜 오일과 항균제를 넣었습니다.

 

 

아로마오일은 1% 넣었고 항균제도 1% 넣었는데 항균제 사진을 못 찍었네요.

 

이제 모든 재료를 잘 섞었으면 몰드에 부어주면 끝이납니다.

 

 

처음 몰드에 베이스를 부으면 기포가 생기는데 이때는 분무기에 알콜을 담아서 살작 부려주시면 사라집니다.

 

 

기포가 없어진게 보이시죠.

 

이제 건조될때 까지 기다리셨다가 랩으로 포장해 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비누만들기 제일 처음에 접하는게 MP비누 만들기인데 너무 쉬워요.

다만 첨가물 때문에 헷갈릴 수 도 있는데 과정은 동일합니다.

 

첨가물은 총량의 3%~5% 만 지키시면 되고 어떤 첨가물이던 저 용량만 지키시면 되요.

 

이건 아주 옛날 사진인데 찾아보니까 하나 있네요. 이렇게 몰드나 첨가물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색상으로 만들 수 있어요.

첨가물과 몰드만 바뀌고 방법은 동일하니 쉽게 집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 했습니다. 사탕수수원당 MP비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