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누 만들기 첨가물/에센셜오일

에센셜 오일이란

HER-ZONE KOREA & THAILAND D-BIO 2016. 3. 15. 05:50




1. 에센셜오일(정유)이란 자연식물의 꽃이나.잎.줄기.가지.껍질 등에서 추출해낸 휘발성이 높은 액체를 말한다. 이 액체는 식물이 갖는 효능이 농축되어 있어서 아로마테라피라는 방향요법에 이용하고있다. 에션셜 오일로 불리는 것은 100% 순수한 것 뿐이지만, 식별하기가 어려워 신뢰할 수 있는 전문점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센셜오일은 아로마테라피의 근본이 되는 물질로 향기나는 식물(Herb)의 꽃, 잎, 줄기, 뿌리, 열매, 껍질, 수지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추출한 휘발성 정유(Volotile Oil)를 뜻한다.


3. 에센셜 오일은 개별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다른 오일과 혼합(블렌딩)할 경우 효과가 상승되는 시너지 효과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카모마일 오일을 라벤더와 혼합하면 카모마일이 지닌 항염효과가 상승됩니다.


씨앗에서 향유를 추출
안젤리카Angellica, 블랙페퍼Black Pepper, 캐롯Carrot, 딜Dill, 펜넬Fennel 등

 

뿌리에서 향유를 추출
생강Ginger이,베티버Vetiver 등

 

나무에서 향유를 추출
세다우드Cedarwood, 로즈우드Rosewood, 샌달우드Sandarwood 등

 

수지 즉 레진Resin에서 향유를 추출
고대로부터 이용해 왔던 몰약Myrrh, 유향Frankincense, 벤조인Benzoin 등

 

잎에서 향유를 추출
사이프레스Cypress,유칼립투스Eucalyptus 등이 있는데 유칼립투스는 호주에서 나는 식물로서 코알라가 먹고 사는 나뭇잎입니다. 니아울리Niaouli, 오렌지 나뭇잎인 페티그레인Petitgrain, 티트리Teatree 등도 잎에서 추출하는 향유랍니다.


식물전체를 증류해서 만드는 향유
식물전체를 증류해서 만드는 향유로는 바질Basil, 제라늄Geranium,

라벤다Lavender 페파민트Peppermint,

로즈마리Rosemary, 타임Thyme, 클라리세이지Clary sage 등이 있습니다.


꽃에서 향유를 추출하는 것

카모마일Chamomile, 쟈스민Jasmine, 네롤리Neroli,

로즈Rose, 일랑일랑Ylangylang 등이 있습니다.  

 

열매에서 향유를 추출하는 것

오렌지, 레몬, 그레이프후룻Grapefruit, 버가못Bergarmot,

만다린Mandarin, 라임Lime등은 주로 감귤류 열매에서 추출합니다.

 

이렇듯 식물의 각 추출 부위별로 향유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날 에센셜오일Essential Oil 즉 정유를 이용한 치료를 아로마테라피로 국한하고 있습니다.따라서 과거에는 허브Herb 중에 각종 향초들을 다려서 먹거나 또는 차를 끓여 마신다거나 하는 것도 향기치료에 포함을 시켰으나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그런것은 향기치료에 포함되지 않고 오로지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치료를 향기치료 즉 아로마테라피라고 부릅니다.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란?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란 아로마와 테라피의 합성어로서 아로마Aroma는 우리말로 향기를 뜻하고 테라피therapy는 치료사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향기치료라 부릅니다.

어원상으로는 그리스어로 아로마는 향기나는 식물, 향초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나는 식물의Herb 꽃, 열매, 줄기, 잎, 뿌리 등에서 추출한 휘발성 정유(에센셜오일)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자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자연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약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연의 소재를 이용하여 인간이 본래 갖고 있던 자연 치유력을 높여서 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나 심신의 불균형 상태를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영적인 차원에서 치유 개선의 효과를 가져오는 요법입니다. 

 

 

에센셜오일 보관방법
 
1. 에센셜오일은 햇빛이나 열, 금속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차광병(갈색,청색)에 보관한다.

2. 미개봉시 약 2년, 개봉후 보관방법을 준수할 경우 약 1년정도 품질이 유지된다.

3. 유칼립투스나 감귤계통의 에센셜오일은 향기변화가 빠르므로 개봉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여야한다.

4. 에센셜오일은 직사 광선에 닿지 않고 통풍이 잘되며 온도가 잘 변화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5. 적정보관온도는 15~20℃가 적당하다.

6. 한여름이나 온도가 높은 장소에서는 냉장고의 야채실이나 화장품 냉장고등에 보관하는것이 좋다.

7. 티슈나 면에 에센셜오일을 1~2방울 떨구어 기름이 타는듯한 냄새가 나는 경우 사용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에센셜오일 제품사용시 주의점

 

에센셜오일 주의사항

 

1. 사용법을 반드시 지킨다.

2. 에센셜오일 원액은 마시거나 직접 바르지 않는다.

3. 피부에 닿은 경우 신속하게 물에 씻도록 한다.

4. 식용행위는 절대 금물, 생리 리듬 변화를 조심한다.

5. 지병이 있거나 임신한 경우에는 에센셜오일을 사용하지 아니한다.

6. 노약자나 유아의 경우 사용법에 유의한다.

7. 감귤계 에센셜오일은 직사광선에 유의한다.

8. 의약품으로 사용금지한다.
 




댓글